본문 바로가기
Pregnancy, childbirth, childcare/임신 및 출산혜택

임신 중 시행하는 검사 종류 및 2022년 의료보험 적용 초음파 횟수

by hyeranKIM 2022. 1. 31.
728x90

임신 중 시행하는 검사 종류

1차 기형아 검사 + 2차 기형아 검사 = 니프트(NIFT) + 신경관 결손 검사이므로 둘 중에 하나를 하면 된다.

니프트(NIFT)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병원마다 가격대는 다르지만 보통 비용이 50~80만 원 사이이다. 니프트(NIFT)는 보통 병원에서 직접 하는 게 아니라 니프트(NIFT)만 하는 회사와 병원이 연계하여 진행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꼭 다니는 병원에서 하지 않아도 된다. 비용이 비싼 만큼 병원 별 가격을 비교해 보고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으며 나중에 검사 결과지만 가지고 원래 다니던 병원에 가면 된다. 그리고 병원에서 보통 35세 이상인 산모에게 니프트(NIFT)를 권하는데 이건 산모의 개인적인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어쨌든 난 걱정이 많은 산모이기 때문에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에서 12주 차에 니프트(NIFT)를 하기로 했다. 니프트(NIFT)를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하는 1차, 2차 기형아 검사를 하지 않아도 되는데 2차 기형아 검사 시기에 신경관 결손 검사는 꼭 따로 해야 한다.

 

그리고 임산부는 초음파가 의료보험 적용이 되는데 주수 별로 횟수가 제한되어 있다. 그러므로 초음파 비용이 부담된다면 주수 별 의료보험 적용되는 초음파 횟수를 잘 계산하여 병원을 방문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