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gnancy, childbirth, childcare/육아

육아 일기(생후 41주차)

by hyeranKIM 2023. 5. 16.
728x90

오로지 나를 위한 나에 의한 육아 기록!

 

 오후에 청소할 때, 보행기에 태워놓는데 아주 달리기 선수가 따로 없다. 아직 어딘가에 기대지 않고 서 있지는 못하지만 맨날 엉덩이 들고 엎드려 있거나 네발 기기를 요즘 무척 적극적으로 한다. 이안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눈앞에 보여주면 전광석화와 같은 속도로 기어가서 매번 언제 저렇게 컸다 싶어 놀랍다.

 손가락으로 무언가를 가리키면 그곳을 바라보는 일도 잦아졌다. 아직 본인이 손가락으로 무언가를 가리키지는 못하지만 인사를 할 때나 나에게 도움을 청할 때면 손바닥을 쫙 펴서 하늘을 향해 뻗는다. 여전히 옹알이는 열심히 하는 중인데 예전보다는 소리가 다양해졌다.

 아래에 두 개 위에 한 개의 이가 났는데 이가 나면 침을 덜 흘리게 된다는데 이안이는 어찌 된 일인지 요즘따라 유난히 침을 더 많이 흘려서 턱받이가 남아날 새가 없다. 하루에 4~5개는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것 같다.

 이유식은 여전히 잘 먹고 과일도 잘 먹는다. 대신 분유는 먹는 양이 현저히 줄어들어 300~400ml 정도 밖에 안 먹는다. 분유를 너무 안 먹어서 걱정이긴 하지만 그만큼 이유식을 잘 먹어주니 괜찮지 않을까 싶다. 이제 슬슬 분유를 빨대로 먹는 연습을 하기 시작해야 하는데 이유식 먹인 후 추가 분유를 먹일 때 한 번 도전할까 싶다. 빨대는 종류별로 다 사용할 줄 알고 요즘에는 자꾸 빨대로 바람을 불어넣어 보글보글 소리 내며 장난치는 걸 즐긴다.

 이상하게 화상실 신발 그리고 쓰레기통을 자꾸 만지려고 해서 '안돼'로 제지하고 있는데 알아듣는 것 같긴 하다.

이번 주 문화센터 수업은 파스타였는데 갈수록 적극적인 자세로 수업에 임하더라. 이제는 수업 시간에 먼저 선생님 앞으로 기어나가 재료도 미리 만져보고 동화도 더 열심히 집중해서 듣는 게 참 신기하다. 결명차자 수업 때 질겁하며 울고불고하던 때가 엊그제 같다. 앞으로도 새로운 촉감 놀이를 자주 접할 수 있게 해서 새로운 시도에 겁먹지 않도록 도와줘야겠다.

 이번 주 주말에는 서울대공원에 있는 동물원에 다녀왔다. 이안이는 신기하게 큰 동물(코끼리, 기린, 사자 등)보다 곤충에 더 관심을 보이더라. 아니면 곤충을 보러 갔을 때가 제일 집중력이 좋았던 때였는지도 모르겠다. 그나마 큰 동물 중에 가장 관심을 보인 것은 홍학!

 

이유식 시작일: 1월 9일(월) 쌀미음 20g

이유식 횟수: 하루 3회 180g씩 총 540g

이유식 알레르기 테스트 통과 식자재:

  • 과일: 사과, 배, 바나나, 딸기, 귤, 자두, 키위, 아보카도, 블루베리, 수박
  • 채소: 애호박, 양배추, 브로콜리, 고구마, 청경채, 감자, 단호박, 무, 양파, 당근, 연근, 비트, 콜리플라워, 배추, 토마토, 밤, 양송이버섯, 표고버섯, 우엉, 콜라비, 파프리카, 새송이버섯, 부추, 시금치, 근대, 아욱, 대추, 오이, 가지, 아스파라거스
  • 고기 및 생선: 소고기, 닭고기, 대게살, 대구살, 가자미살, 연어
  • 곡류 및 콩류: 쌀, 오트밀, 완두 콩, 현미, 두부, 순두부
  • 유제품 및 달걀: 요거트, 달걀 흰자 및 노른자, 치즈

 

2023년 5월 8일~2023년 5월 14일

 

 

 

 

 

 

 

 

 

 

 

'Pregnancy, childbirth, childcare >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아 일기(생후 43주차)  (0) 2023.06.05
육아 일기(생후 42주차)  (0) 2023.05.23
육아 일기(생후 40주차)  (0) 2023.05.09
육아 일기(생후 39주차)  (0) 2023.05.02
육아 일기(생후 38주차)  (0) 2023.05.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