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누구도 멈출 수 없다 (멜린다 게이츠 저 / 출판사 부키)

by hyeranKIM 2021. 8. 19.
728x90

 

 

누구도 멈출 수 없다

세계 부자 순위 1위의 아내에서 세계 최대 자선단체의 공동의장으로 변신한 멜린다 게이츠의 첫 번째 에세이다.

www.aladin.co.kr

 

- 생각해 보면 나중에 빌과 내가 세상을 바꿀 방법들을 모색하기 시작했을 때, 세계 최극빈층을 돕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과 가정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내가 사용하고 있는 피임약 사이에서 뚜렷한 연관성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것은 조금 아이러니한 일이다. 재단 설립 초기, 가족계획 관련 활동에 주력하면서도 우리는 피임약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고, 그때만 해도 그것이 내가 사회생활을 하게 해 준 근거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우리 가정에서 피임약이 어떤 가치를 갖고 있는지는 분명 이해하고 있었는데도 말이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10년 정도 일을 하고 우리 부부가 아이를 가질 준비가 되었을 때 내가 임신을 하게 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다. 첫째 젠이 태어나고 3년 뒤에 아들 로리가, 로리가 태어나고 3년 뒤에 막내딸 피비가 태어난 것도 우연이 아니다. 이것은 빌과 내가 그렇게 하기로 결정한 것이었다. 물론 거기에는 운도 어느 정도 작용했다. 나는 내가 원하는 시기에 임신을 할 수 있었다. 또한 원하지 않는 시기에 임신하지 않을 수단도 가지고 있었다. 그 덕분에 빌과 내가 염원하던 삶을 살며 가족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이다.

 

- 가장 어리둥절했던 것은 우리가 이런 문제에 대해 너무나도 무관심하다는 사실이었다. 빌이 자주 드는 비행기 사고의 예시를 보자. 비행기 사고가 일어나 300명이 사망하고 그들의 가족이 비통함에 빠지면 모든 신문에 이 사고에 대한 기사가 실린다. 같은 날 3만 명의 아이들이 사망하고 그들의 가족이 비탄에 빠져 있는데도, 기사 한 줄 실리지 않는다. 가난한 나라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즉 부유한 나라에서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이 아이들의 죽음을 알 수 없다. 내 양심에 가장 충격을 주었던 것은 바로 이 사실이었다. 수백만 명의 아이들이 가난하기 때문에 죽어 가는데, 그들이 가난하기 때문에 우리가 그 소식을 들을 수조차 없다는 것. 세계 보건 분야 사업을 시작한 것이 바로 그때였다.

 

- 어머니도 내 선택에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어린 시절 어머니는 내게 항상 이렇게 말씀하셨다. "스스로 삶의 목표를 세우지 않으면 다른 누군가가 대신 네 삶의 목표를 세울 거야."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로 일정을 채우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로 나의 일정이 채워질 것이다.

 

- 지혜는 단순히 더 많은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커다란 진실을 더 깊이 알게 되는 것이다. 해가 가면서 친구, 협력자, 선구자들의 지원과 통찰 덕분에 나는 빈곤과 질병의 핵심 원인이 무엇인지 한층 더 분명하게 알게 되었다. 그것은 여성들이 자신과 아이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그리고 그들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일을 못 하게 가로막는 문화적, 경제적, 법적 제약들이다.

 

- 정책 입안자들은 극빈 상태에 있다는 것을 누군가가 하루에 1.9 달러로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라 이해한다. 그러나 이 숫자들은 그들의 삶이 얼마나 절박한지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 극빈이라는 것은 아무리 열심히 일한다 해도 그 덫에서 헤어날 수 없다는 뜻이다. 절대 벗어날 수 없으며 노력은 무의미하다. 그들은 끌어올려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서 버려졌기 때문이다.

 

- 빈곤이랑 자신의 가정을 지킬 수 없다는 것이다. 빈곤이란 여유 있는 어머니라면 가능했을 상황에서 자신의 아이를 살릴 수 없다는 의미다. 그리고 어머니의 가장 강한 본능이 아이를 지키는 것이라는 측면에서, 빈곤이란 지구상에서 가람을 가장 무력하게 만드는 폭력이다.

 

- 우리 재단의 관심은 언제나 과학 연구에 쏠려 있었고 따라서 백신과 같이 목숨을 구하는 획기적인 연구에 쏠려 있었고 따라서 백신과 같이 목숨을 구하는 획기적인 해결책을 개발하는 데 집중해 왔다. 우리가 제품 개발이라고 부르는 이것은 지금도 여전히 재단의 주된 기여 분야다. 그러나 비슈와지트와 아르티가 진행한 산모와 신생아를 위한 프로그램은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단순한 지식을 공유하는 것만으로 얼마나 큰 성취를 얻어 낼 수 있는지를 보여 주었다. 이를 통해 나는 효과적인 서비스와 해결책을 제공하려면 사람들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달 시스템 delivery system'이었다.

전달 시스템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사람들 옆에서 새로운 도구나 방법을 사용하도록 가르치고 독려하며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쥐여 주는 것, 그것이 바로 전달 시스템이다. 이는 중요하지만 꽤 복잡한 일이다. 빈곤, 거리, 무지, 의심, 낙인, 종교적, 성적 편견 같은 장애물들을 우회해야 할 때도 있다.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하고 있고 어떤 것을 믿고 어떤 장벽에 직면해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생명을 살릴 도구나 기술을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전달 시스템이야말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사크샴은 우수한 학생들을 모아 팀을 꾸렸다. 이들은 6개월 동안 지역 사회에서 함께 지내며 출산과 관련된 기존의 관습이나 미신 등을 파악했다. 비슈와지트는 내게 이런 말을 했다. "그들의 잔은 비어 있지 않습니다. 당신의 생각을 그들의 잔에 마구 쏟아부을 수는 없어요." 만약 여러분이 지역 사회 특유의 관습에 숨은 의미와 신념을 무시하고 그들의 가치관과 관심을 벗어난 의견을 제시한다면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그 어떤 말도 듣지 않을 것이다. .............

전통문화에 변화를 주는 것은 매우 민감하고 섬세한 작업이다. 극도로 주의를 기울이고 존경심을 가져야 함은 물론, 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료해야 한다는 점이 핵심이다. 사람들의 불만에 반드시 귀를 기울여야 하고 실패를 인정해야 하며 현지 주민들이 주도하도록 도와야 한다. 공동의 목표에 집중하며 사람들의 경험에 호소하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분명하고 신속한 효과가 있어야 하며 과학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랑만으로 생명을 구할 수 있다면 세상 어느 어머니도 자기 아이를 무덤에 묻는 일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과학도 필요하다. 그리고 과학을 전달하는 방식은 과학 자체만큼이나 중요하다.

 

- 누군가 자식 보호에 필요한 것을 가지지 못한다는 것은 단순히 그가 가난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그 이상의 어떤 것이다. 그는 왜 최신 지식과 첨단 보건 의료 장비를 갖춘 숙련된 출산 도우미를 만날 수 없는 것일까? 많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정보가 없고 돈이 없고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살고 남편이 반대하고 시어머니가 그 효과를 믿지 않기 때문에 그런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가 속한 사회의 문화가 이를 못마땅하게 여길 수도 있다. 만약 어떤 어머니가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얻지 못하고 있다면, 그 원인을 알아야 한다. 그래야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가로막는 장벽이 거리, 금전, 지식, 혹은 낙인이라면 거리를 가깝게 하고 가격을 저렴하게 하고 사회의 낙인을 약화시킬 도구와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빈곤과 싸우려면 우리는 장벽들을 직접 보고 연구해서 그것이 문화적인 것인지 사회적인 것인지 경제적인 것인지 지리적인 것인지 혹은 정치적인 것인지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장벽을 우회하거나 돌파하여 가난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이 누리는 혜택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생명을 구하는 일은 모두를 안으로 데려오는 데서 시작된다. 아웃사이더가 없을 때 우리 사회는 더욱 건강해질 것이다. 우리는 그런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빈곤과 질병을 줄이려고 계속 애써야 한다. 아웃사이더들이 그들을 배제시키려고 하는 사람들의 권력에 저항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내부에서 우리의 일도 해야 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배제시키고 있는지 그 방식을 의식하고 깨달아야 한다. 주변으로 밀어냈던 사람들을 가슴을 열고 받아들여야 한다. 벽을 부수려는 아웃사이더들의 싸움에 힘을 실어 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진정한 승리는 우리가 더 이상 누구도 밀어내지 않을 때 온다.

 

- 거기 있는 젊은 여성들에게 들려줄 충고가 있느냐고 물었더니 아디사는 "낳은 아이를 돌볼 수 없다는 건, 아이에게 도둑질을 가르치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하고 대답했다.

 

- 교육의 평등은 사람들을 권한 강화로 이끈다. 그러나 불평등한 교육은 그 반대의 결과를 가져온다. 사람들을 주변부로 밀어내는 데 이용되는 분열 조장 방식들은 많다. 그중에서도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이 불평등한 교육이다. 가장 피해가 클 뿐 아니라 오래도록 지속되기 때문이다. 모두를 포용하려는 분명한 노력이 없을 경우, 학교는 결코 배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그 원인이 된다.

 

- 수다는 언젠가 무사하르 여성들이 모인 자리에서 남편에게 맞아 본 적이 없는 사람은 손을 들어 보라고 했다. 단 한 명도 손을 들지 않았다. 그는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나 보다 생각해서 다시 물었다. "남편이 여러분을 때린 적이 있으면 손을 들어 보세요." 모든 여성이 손을 들었다. 그곳에 있는 여성 모두가 자기 집에서 맞으며 살고 있었다.

집 밖은 더 심각했다. 무사하르 여성들은 끊임없이 성폭력의 위협을 받으며 생활하고 끊이지 않는 경멸을 마주해야 했다. 여자아이들이 마을 밖으로 나가면 사람들은 그들을 향해 "무사하르다!"라고 소리를 지르면서 그들이 불가촉천민이라는 사실을 상기시켰다. 여자아이들이 웃거나 너무 자유롭게 다니기라도 하면, 누군가 그들의 팔을 붙잡고는 그런 행동은 무사하르 여자아이에게는 용납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사회는 그들에게 무가치한 존재들이라고 끊임없이 소리치고 있다.

무사하르 여성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20년 이상 일한 뒤, (그동안 불가촉천민과 함께 산다는 이유로 온갖 경멸에 직면하고 강간 사건을 재판으로 끌고 가려 한다며 죽음의 위협을 받기도 했다) 2005년 수다는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사하르 여자아이들을 위한 무료 기숙학교를 세우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작업에 착수했다.

수다 수녀는 이렇게 말했다. "아이들이 알고 듣고 보는 모든 것이 '너희는 먼지 같은 존재야'라고 말합니다. 아이들은 이것을 내면화해 왔습니다. '이것이 내 운명이야. 이곳이 내가 있을 곳이야. 나는 의자에 앉을 팔자가 아니야. 그냥 바닥에 앉아야지. 그러면 누구도 내게 더 낮은 곳으로 가라고 말하지 않겠지.' 평생 그들이 들은 것은 '너는 꼴찌야. 가장 하찮은 존재고, 너는 가질 자격이 없어' 같은 말입니다. 아이들은 재빨리 침묵하는 법을 배우고, 변화를 기대하지 않는 법, 무엇이든 그 이상을 요구하지 않는 법을 배웁니다." 수다 수녀는 아이들의 이런 자아상을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학교를 세웠다.

성서에서 나는 특히 '꼴찌가 첫째가 되고 첫째가 꼴찌가 될 것이다'라는 구절을 가장 좋아한다. 이 구절이 수다 수녀의 사명을 제대로 표현한다고 생각한다. 수다 수녀는 사회가 무엇이라고 말하든, 결코 스스로를 꼴찌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에서 교육을 시작했다.

 

- 프레르나 여자아이들은 모두 여성, 수학, 음악, 컴퓨터 같은 평범한 과목들을 듣는다. 그러나 수다 수녀는 또한 특별한 교과과정도 제공한다. 그가 무사하르 공동체에 도착한 순간부터 여자아이들에게 가르치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수다 수녀는 모든 여자아이가 자신의 권리를 알아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한다. 공부할 권리, 놀 권리, 자유롭게 걸어 다닐 권리, 안전할 권리, 자신의 목소리를 낼 권리가 있다는 걸 스스로 알게 하려는 것이다.

아이들은 평생 자신들은 천민 중에서도 가장 낮은 천민이라는 말을 들어왔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여러분은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자신의 능력을 자신의 권리를 지키는 데 써야 합니다.'라고 배운다.

 

- 나는 아이들이 다른 사람, 다른 지역과의 접촉을 통해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결정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런 접촉을 통해서 아이들이 사람됨을 형성했으면 한다. 우리 아이들이 행복해지고, 자신의 재능을 키우고, 타인에게 기여하고, 사랑하고, 사랑받고 싶은 보편적인 인간의 욕구를 알게 되기를, 우리 모두가 똑같다는 것을 깨달았으면 좋겠다. 누구도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지 않으며, 누군가의 행복 혹은 인간적 존엄이 다른 사람의 것보다 중요할 수 없다는 것 또한.

 

- 우리는 누가 어떤 것을 잘하는지를 파악하고, 각자 잘하는 것을 조금 더 많이 하고, 자신이 잘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서로에게 너무 많이 이의를 제기하지 않도록 노력했다. 그러나 또한 우리는 둘 다 자신이 잘한다고 확신하는 부분, 서로 상반되는 확신을 가진 부분들을 어떻게 할지도 알아내야 했다. 모든 중요한 결정을 함께했기에 그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었다. 우리가 경청과 서로에 대한 존중을 통해 중대한 의견 차이를 해결하는 법을 터득하지 못한다면, 작은 의견 불일치에도 심각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었다.

 

- 엄청난 부는 사람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자신에 대한 인식을 부풀리고 왜곡시킬 수 있다. 특히 돈이 곧 능력을 말해 준다고 믿는 사람에게는 더욱더 그렇다. 그러나 빌은 내가 아는 가장 현실적인 사람이고, 이런 현실 감각은 자신이 어떻게 지금의 자리에 오게 되었는지에 대한 정확한 인식에서 나온다.

빌은 성공을 위해 놀라울 정도로 열심히 일했고 위험을 감수했으며 희생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성공에 또 다른 요소가 있다는 것을 항상 의식하고 있다. 바로 운이다. 절대적인 운. 언제 태어났는가? 부모가 누구인가? 어디서 자랐는가? 어떤 기회들이 주어졌는가? 우리 중에 그 누구도 이런 것을 자신의 노력으로 얻지 않는다. 이것들은 우리 노력과 상관없이 주어진다.

빌은 자신의 인생에서 운이 한 역할을 내 앞에서 개인적으로 인정하는 정도로 그치지 않는다. 말콤 글래드웰(Macolm Gladwell)이 빌에게 성공의 비밀을 물었을 때 했던 대답이 그의 인생에서 운의 역할이 어떤 것이었는지 잘 말해 준다. 당시 빌은 이렇게 말했다. "유년 시절에 나는 그 누구보다도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기회를 자주 접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믿기 힘들 만큼 운이 좋은 사건들 덕분이지요."

빌은 겸손을 아는 사람이다. 물론 항상 그런 것은 아니기에 상반되는 예들도 들 수 있다. 그러나 빌은 이렇게 성장해 왔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고 내면의 깊은 자아와 연결될 때 특별한 것은 자신이 아니라 자신을 둘러싼 환경이었다는 것을 깨닫곤 한다. 그것을 볼 수 있기에 계층 구조를 꿰뚫어 보고, 평등에 경의를 표하며, 자신의 따뜻한 마음을 표현할 줄 아는 것이다.

삶, 소프트웨어, 사람, 퍼즐, F. 스콧 피츠제럴드에 대한 나의 열정 때문에 빌이 나에게 끌렸다면, 나는 (처음에는 보이지 않았지만 서서히 분명하게 드러나는) 내면이 여리고 따뜻한 남자를 보았기 때문에 그에게 끌렸다. 어떤 생명은 구할 가치가 있다고 여기고 어떤 생명은 그렇지 않다고 여기는 데 분노하는 남자를 보았기 때문에. 스스로가 타인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면서 모든 생명은 평등한 가치를 지닌다는 원칙에 자기 삶을 바칠 수는 없다. 빌은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이 빌이 가진 자질 중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면이다.

 

- 킬리언은 이렇게 말한다. "사랑받지 못한 채로 알아주기만 한다는 것은 끔찍한 일이다. 알아주지는 않으면서 사랑만 받는 것은 우리를 바꾸는 힘이 없다. 그러나 상대가 깊이 알아주고 깊이 사랑해 주면 우리는 변화한다."

그는 이런 생각을 자신의 저서 <사랑으로의 하강 Descent into Love>에서 밝히고 있다. 안전한 거리를 지키면서 타인을 도우려고 해서는 진정으로 그들을 도울 수도, 우리를 치유할 수도 없다. 우리는 서로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 타인과 선을 긋고 그들보다 우월하고자 하는 욕구를 포기해야 한다. 그런 뒤에야 진정으로 도울 수 있다. 타인을 위해 일하면서 자신에게 공을 들이는 것은 내면적이면서 동시에 외면적인 작업이다. 결국 세상을 바꾸려는 노력과 자기 자신을 바꾸려는 노력은 하나인 것이다.

 

- 나는 여성이 남성보다 낫다거나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 여성이 남성보다 많은 권력을 가진 것이라는 관점을 결코 지지해 본 적이 없다. 남성의 지배가 사회에 해로운 이유는 지배 문화 자체가 해롭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능력, 노력, 재능, 혹은 성취에 따라서가 아니라 성, 연령, 부, 특권에 따라 권력과 기회가 주어지는 사회는 잘못된 위계에 지배되고 있는 것이다. 지배 문화가 무너지면 우리 모두의 권력이 강화된다. 그러므로 내 목표는 여성이 올라가고 남성이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남성과 여성 모두가 서로의 우외에 서려는 투쟁이 아닌 파트너십 단계로 나아가는 것이다.

 

- 몰리는 공감 장벽이 발전을 위한 모든 노력을 쓸모없게 만든다고 말했다. 그동안 사람들이 기부한 농기계들은 녹이 슬어 있고 진료소들은 텅 비어 있으며 여성 성기 절단과 조혼 같은 관습은 변하지 않고 있었다. 몰리에 따르면, 사람들은 개도국의 특정 관습에 분개하면서 득달같이 달려가 이렇게 말하고 싶어 한다. "해로운 관습입니다! 당장 그만두세요!" 그러나 이는 잘못된 접근이다. 몰리는 분노가 한두 명의 여자아이를 구할 수는 있지만 공감은 제도 자체를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 토스탄의 방법은 바깥에서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안으로 들어가 토론하는 것이다. 현지 언어에 능통하고 전문 훈련을 받은 조력자가 3년 동안 마을에 살면서 공동체 전체를 아우르는 대화를 이끈다. 그들은 일주일에 세 번씩 토론회를 개최하고 한번 시작하면 대여섯 시간씩 지속한다. 이 프로그램은 사람들에게 그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마을, 소위 내일의 섬 Island of Tomorrow에 대해 묻는 것으로 시작된다. 토스탄이 하는 모든 일은 마을 사람들이 원하는 미래를 실현하는 데 맞춰져 있다.

마을 사람들이 내일의 섬에 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조력자는 건강과 위생, 읽기와 수학, 문제 해결 방법들을 가르친다. 또한 모든 사람에게 배우고 일할 권리, 건강할 권리, 자기 의견을 말할 권리, 차별과 폭력 없이 살 권리 등 기본적인 권리가 있음을 가르친다.

이런 권리는 사람들이 그것을 배우고 있는 곳에서조차 현실과 거리가 멀었다. 특히나 여성이 공개적으로 발언을 하는 것이 남편이 아내를 때릴 '타당한 이류'로 간주되는 그런 공동체에서는 더욱 그랬다. 남성과 여성이 평등하다는 생각은 터무니없어 보였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여성들은 '여자 일'을 하는 남성, 돈을 버는 여성 같은 변화들이 어떻게 평등을 향한 발걸음이 되었는지 그런 변화가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직접 볼 수 있었다. 사람들이 전보다 건강해졌고 전보다 많은 사람이 글을 읽게 되었다. 어쩌면 이런 작은 생각의 변화에 특별한 무엇이 있을지 모른다.

 

- 나는 부유하고 경험 없는 기부자가 상황을 엉망으로 만들 수도 있는 최소한 세 가지 방법을 알고 있다. 첫째, 주요한 자금 제공자가 특정 분야로 들어가서 다른 것들을 제쳐 두고 한 가지 방법을 고르면, 해당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버리고 그 자금 제공자의 방법을 좇는다. 거기에 돈이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기부자는 좋은 아이디어들을 찾아내는 게 아니라 의도치 않게 그 분야를 죽이는 꼴이 된다. 둘째, 일반 사업과는 다르게 자선사업에서는 무엇이 효과적인지 알기가 쉽지 않다. 수령자와 수혜자들은 다양한 이유로 상황이 좋지 않을 때조차 좋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객관적으로 성과를 측정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효과 없는 아이디어에 계속 자금을 대는 일이 일어나기 십상이다. 셋째, 부유한 사람들은 한 분야에서 성공을 이루어 봤기 때문에 자신이 모든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평생 그 일을 해 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기보다는 자신의 직감에 따라 행동한다. 누군가가 스스로를 아주 똑똑하다고 생각해 다른 사람 말을 경청하지 않으면, 자신의 전문성 이외 영역에 진출했을 때 큰 손해를 끼칠 잘못된 결정들을 내릴 수 있다.

 

- 나는 모든 생명이 평등한 가치를 가졌다고 믿는다. 모든 남성과 여성이 평등하게 태어났다고 믿는다. 모든 사람이 소외되지 않아야 한다고 믿는다. 모든 사람이 권리를 가지며 모든 사람에게 행복한 삶을 누릴 권리가 있다고 믿는다. 규칙에 얽매인 사람들이 그 규칙을 만드는 데 아무런 역할을 할 수 없을 때, 도덕적 맹점이 규칙이 되며 힘없는 사람들이 그 부담을 떠안게 된다고 믿는다.

이것들이 내 믿음이고 가치다. 이것들이 개인적인 가치가 아니라 보편적인 가치라고 믿는다. 한 집단이 다른 집단 위에 군림하는 문화에서 탈피하려는 운동에 지원할 때, 사회규범을 바꾸는 전쟁에 동참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사회의 이득은 힘 있는 자들에게, 부담은 힘없는 자들에게 전가하는 기존의 사회규범은 그것으로 내몰리는 사람들을 해칠 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를 해친다고 믿는다.

어떤 공동체에서 여성의 결혼 여부, 시기, 대상을 선택할 권리를 부정하고 남성에게 여자아이를 금전적 거래의 대상으로 양도하여 여자아이에게서 재능을 개발할 권리를 빼앗고 평생을 무급으로 일하는 타인의 종으로 살라고 강요한다면 인권에 대한 보편적인 가치를 존중하지 않는 것이라 믿는다. 공동체 사람들의 욕망 앞에서 스스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여자아이들을 돕기 위해서 여성들을 위한 싸움에 합류하는 것이 공정한 것이라 믿는다. 이것이 내가 나와는 멀리 떨어져 있는 공동체들의 문화 변화를 지지하는 이유다.

 

- 인류 발전의 출발점은 공감이다. 모든 것이 거기서 시작된다. 공감은 경청을 허락하고, 경청은 이해로 이어진다. 이것이 우리가 지식의 공통 토대를 얻는 방식이다. 사람들이 동의하지 못하는 것은 공감이 안 되어서, 즉 모두에게 해당되는 경험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경우가 많다. 타인이 느끼는 것을 같이 느낄 때 그들이 보는 것을 볼 확률이 높아지고 그러면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할 때 존중 속에서 솔직한 생각을 교환하는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성공적인 파트너십의 표식이며 진보의 원천이다.

사람들이 타인의 삶을 통해서 자신을 보고 타인의 괴로움을 느끼고 타인의 고통을 덜어 주려 할수록 그 공동체의 삶은 더 나아진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자신이 따르는 관습과 전통을 만든 사람이 아니라 현재를 사는 서로에게 더욱 공감을 느낀다. 그러므로 일반화된 관습에 대한 대화는 낡은 편견을 없애고 공감을 더하는 것이 목적이다. 물론 고통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것은 공감만이 아니다. 과학 역시 필요하다. 그러나 과학의 혜택을 받을 자격이 누구에게 있는지에 대한 우리의 편견을 불식시키는 것 또한 공감이다.

들여다보면 놀라울 정도로 쉽게 편견을 찾아낼 수 있다. 문화적 관습이 만들어질 때 누가 제외되고, 누구의 힘이 박탈당하고, 누가 불이익을 당했는가? 누가 발언권이 없었는가? 누가 자기 의견을 말할 기회를 빼앗겼던가? 누구의 권력이 가장 작고 고통의 몫은 가장 컸나? 어떻게 하면 사각지대들을 채우고 편견을 바꿀 수 있는가?

토론 없는 전통은 도덕적 발전을 죽인다. 어떤 전통을 물려받았는데 거기에 대해서 논의하지 않기로 한다면(그저 전통대로 따르기만 한다면) 과거의 사람들이 당신에게 명령을 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런 태도는 전통 안에 들어 있는 도덕적 맹점을 찾을 기회를 없애 버리고 그 도덕적 맹점은 타인을 배제하고 그들의 고통을 무시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런 도덕적 맹점을 찾아내고 제거하는 것이 바로 대화다. 대화를 하도록 외부인이 촉진할 수는 있지만 강제로 사람들을 조종할 수는 없다. 내부의 사람들이 스스로 관습에 대해 논의하고 그 관습이 자신들의 가치관에 따른 목표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에 대해서 이야기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공동체가 자신들의 사회규범에 이의를 제기할 때, 타인에게만 이득이 되는 관습의 고통을 감내할 수밖에 없었던 사람들이 자신의 욕구를 인정받게 되고 부담 또한 덜게 된다.

 

- 성 편견 때문에 발전에 저해를 받고 있는 경제 분야는 농사만이 아니다. 세계은행의 최근 보고서들에 따르면, 성차별은 세계 거의 모든 지역의 법에 담겨 있다.

러시아에는 너무 힘들거나 위험하다고 여겨 여성들이 수행할 수 없는 직업이 456가지나 있다. 그곳 여성들은 목수, 전문 운전기사, 선장이 될 수 없는데, 몇 개만 열거한 정도가 이렇다. 특정 직업에 여성의 진출을 법으로 금지한 국가는 104곳이나 된다.

예멘에서 여성은 남편의 허락 없이 집을 나설 수 없다. 17개 국가가 여성이 언제, 어떻게 집 밖으로 나갈 수 있는지를 법으로 제한하고 있다.

스리랑카에서는 여성이 상점에서 근무하면 오후 10시까지 반드시 일을 마쳐야 한다. 29개 국가가 여성의 노동 가능 시간을 제한하고 있다.

적도 기니에서는 여성이 계약서에 서명을 하려면 남편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차드, 니제르, 기니비사우에서는 여성이 은행 계좌를 개설할 때 남편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라이베리아에서는 남편의 사망 시 여성은 가족 재산에 대한 권리가 없다. 여성 자체가 남편 재산의 일부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일부 시골 사람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재산이 재산을 소유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36개 국가가 남편으로부터 아내가 무엇을 상속받을 수 있는지를 제한하는 법을 가지고 있다.

튀니지에서는 가족 중 딸과 아들이 있으면 아들이 딸에 비해 두 배 더 많은 재산을 상속받는다. 39개 국가에서 법적으로 딸이 아들과 똑같은 비율로 재산을 상속받지 못하게 막고 있다.

헝가리에서는 관리직 남성이 여성에 비해 평균적으로 세 배 많은 급여를 받는데, 이것이 법에 저촉되지 않는다. 113개 국가에는 남녀에게 동일 노동, 동일 임금을 법으로 보장하지 않는다.

카메룬에서는 아내가 부수입을 원하면 남편의 허락을 받아야 하고 남편이 거절하면 아내는 밖에서 일할 법적인 권리가 없다. 18개 국가에서 남성들이 아내가 일하는 것을 법적으로 금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여성에 대한 차별은 여성을 배제하는 법뿐 아니라 여성을 지원하는 법의 부재에 의해서도 영속화된다. 미국에서는 갓 아이를 낳은 산모에게 산후 유급휴가를 보장하는 법이 없다. 전 세계적으로 여성이 산후 유급휴가를 보장받는 곳은 일곱 국가뿐이다. 이상적으로는 당연히 가족 건강과 관련된 중요한 상황에서는 유급휴가가 보장되어야 한다. 아버지의 육아휴직을 포함해서. 어머니의 산후 유급휴가와 아버지의 육아휴직 부재는 가정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여성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사회라는 부끄러운 표시다.

 

- 일부 종교 지도자들이 성경, 코란, 기타 경전들을 왜곡하여 여성이 기본적으로 남성보다 열등하고 같은 조건에서 신을 섬길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는 자신들의 주장을 영속화하기 위해 이를 지지하고 있다. 또한 많은 남성이 이에 동의하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지배적인 지위에서 나오는 혜택을 누리기 위해 침묵하고 있다. 이런 잘못된 전제는 세속과 종교 생활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성차별을 합리화하는 근거를 제공한다.

과거 수백 년 동안 신자들은 종교 행사에서 참석하면서 여성들은 '같은 조건에서 신을 섬길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라고 배워 왔다. 이 잘못된 가르침이 신자들 머릿속에 있는 여성 이미지에 미치는 해악은 측정이 불가능할 정도다.

남성 지배적인 종교에 각인된 여성에 대한 경멸이 여성을 억압하는 법과 관습의 원인이라는 주장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이는 놀랍거나 새로운 일이 아니다. 여성에 대한 편견은 아마도 인류의 가장 오래된 선입견일 것이며, 종교는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제도일 뿐 아니라 다른 모든 것에 비해 가장 느리게, 그야말로 마지못해 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종교가 다른 영역에 비해 편견과 사각지대를 더욱 오래 붙잡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 책에서 여러분이 접한 단체들을 아래에 적어 놓았다.

 

1. 방글라데시 농촌발전 협의회 Bangladesh Rural Advancement Committee

www.brac.net

 

BRAC: Creating opportunities for people to realise potential

7 August 2021 BRAC's Tk 1,350 crore bond gets MRA approval

www.brac.net

 

BRAC의 사명은 빈곤, 문맹, 질병, 사회 부정의에 고통받는 사람들과 공동체의 권한을 강화하는 것이다.

2. 케어 CARE

www.care.org/our-work

 

Our Work - What Does CARE Do? - CARE

CARE works around the world in humanitarian action; gender equality; climate justice; right to food, water and health; and economic justice.

www.care.org

 

지역 사회를 기반으로 기초 교육을 향상시키고 양질의 보건 의료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모두에게 경제적 기회를 확대하려 노력하는 케어의 활동에서 여성은 핵심 부분을 차지한다.

3. 가족계획 2020 Family planning 2020

www.familyplanning2020.org  

 

Family Planning 2020

 

www.familyplanning2020.org

FP2020은 각국 정부, 시민 사회, 다양한 단체, 기부자, 민간 영역, 연구소, 개발 공동체 등과 협력하여 2020년까지 추가로 1억 2000만 명의 여성이 피임약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4. 걸스낫브라이즈 Girls Not Brides

www.girlsnotbrides.org  

 

걸스낫브라이즈는 95개가 넘는 국가의 1000개가 넘는 시민 사회단체가 참여하는 세계적인 파트너십으로 조혼을 근절하고 여자아이들이 각자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게 한다는 목표에 헌신한다.

5. 카케냐의 꿈 Kakenya's Dream

www.kakenyasdream.org  

 

Kakenya's Dream | Empowerment

Founded in 2008, Kakenya’s Dream leverages education to empower girls and transform rural communities. We believe every girl, no matter where she is born, deserves a chance to dream, learn, and achieve her full potential.

www.kakenyasdream.org

 

카케냐의 꿈은 교육을 지렛대 삼아 여자아이들의 권한을 강화하고 농촌 사회를 바꾸고 있다.

6. 말랄라재단 Malala Fund

www.malala.org  

 

Malala Fund | Working for a world where all girls can learn and lead

Founded by student and Nobel laureate Malala Yousafzai, Malala Fund invests in girls' education programmes to help girls go to school and reach their full potential.

malala.org

 

말랄라재단은 모든 여자아이가 공부에 매진하여 앞장설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일하고 있다.

7. 파퓰레이션카운슬 Population Council

www.popcouncil.org  

 

Population Council

What We Do The Population Council conducts research and delivers solutions to improve lives around the world. Big ideas supported by evidence: It’s our model for global change.

www.popcouncil.org

 

파퓰레이션카운슬은 50여 개 국가에서 주요 건강 문제 및 개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사 및 각종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8. 프라단 PRADAN

www.pradan.net  

 

Pradan | Professional Assistance For Development Action

WE BELIEVE that all people, no matter how poor, are capable of driving the change they need. OUR MISSION is to enable the most marginalized people, especially rural women, to earn a decent living and take charge of their own lives.

www.pradan.net

 

프라단은 인도의 가장 빈곤한 지역. 특히 여성들이 가장 취약한 공동체에서 그들이 좀 더 나은 생활을 하고 가족을 부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집단을 조직하는 일을 하고 있다.

9. 사크샴 Saksham

www.community.org.in/story  

 

Our Story — Community Empowerment Lab

It all began in the summer of 2003, when our founder, Dr. Vishwajeet Kumar chose to return from the US to India to work with communities to save newborn lives in Uttar Pradesh, the global epicentre of newborn and maternal deaths. UP loses 240,000 newborns,

www.community.org.in

 

인도 및 우트라프라데시주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지역 공동체에 깊이 뿌리내린 세계 보건 연구 및 혁신 단체다. 2장에서 설명한 사크샵 프로젝트에서 성장했다.

10. 세이브더칠드런 Save the Children

www.savethechildren.org  

 

Humanitarian Aid Organization for Children

Save the Children is a leading humanitarian organization for children. We’ve changed the lives of over 1 billion children in the U.S. and around the world.

www.savethechildren.org

 

세이브더칠드런은 세계가 아이들을 대하는 방식에서 획기적인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아이들의 삶에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일에 매진하고 있다.

11. 토스탄 Tostan

www.tostan.org  

 

Tostan International | Dignity for All

The Tostan Model Our three-year, non-formal education program puts rural communities in charge of their own futures. We support our partner communities to define and fulfill their own vision for wellbeing, allowing them to create positive and lasting socia

tostan.org

 

토스탄은 스스로 발전을 주도하는 농촌 공동체들과 직접적으로 함께 일하는 아프리카 중심 단체다.

 

어떻게 하면 함께 모여 세계 각지의 여성들을 고양할 수 있는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다음 웹사이트를 참조하면 된다.

www.momentoflift.com  

 

The Moment of Lift by Melinda French Gates

How empowering women changes the world

www.evoke.org

 

 

댓글